온라인시장 없이 영업 어려워…수수료 부담, 불공정 경험 해소 관건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경제
온라인시장 없이 영업 어려워…수수료 부담, 불공정 경험 해소 관건
  • 입력2021-03-15 11:37:59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비대면 경제 활성화 추세에 따라 온라인플랫폼 사용기업들의 거래현황과 애로사항, 정책수요를 파악하고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온라인플랫폼 사용기업 978개사를 대상으로 온라인플랫폼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온라인플랫폼 사용기업들이 온라인플랫폼을 이용하는 목적으로 ‘미이용 시 영업을 지속하기 어렵다’가 48%, ‘온라인 시장으로 사업범위 확대’가 목적이라는 응답이 44%로 매출 유지와 확대가 주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플랫폼 이용 후 매출액은 ‘변화 없음’ 55.7%, ‘증가’ 41%를 차지했고, 영업이익은 ‘변화 없음’ 57.7%, ‘증가’ 36.1%였다.


온라인플랫폼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의 50% 이상을 차지한다는 응답이 74%로 가장 많아 실제로 매출 유지와 확대를 위해 플랫폼 이용이 필수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를 뒷받침하듯 온라인플랫폼을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용할 의사는 ‘긍정’이 90%를 차지했고, 그 이유로 ‘매출 및 확대에 도움’이 45.7%,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으면 영업을 지속하기 어렵다’는 응답이 44.3%를 차지했다.


플랫폼은 창업 시 주요 판로확보 수단으로 확인됐다. 창업기업의 플랫폼 이용 시작 시점까지 걸리는 기간은 ‘1년 미만’이 61.9%, 최근 5년 내 창업한 업체의 경우 평균 0.3년으로 나타나 창업 시 판로확보 수단으로서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수수료 인하 희망이 80%였으며, 정부의 역할에 대한 기대도가 높았다. 온라인플랫폼에 바라는 점은 ‘수수료 인하’라고 답한 사용기업이 80%, ‘수수료 산정 근거 공개’가 13%로 수수료 관련 응답이 주를 이뤘다.


중기부 관계자는 “온라인플랫폼은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중요한 판로확보 수단으로 기능하고 있다”라며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온라인플랫폼 시장의 거래환경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플랫폼과 사용기업 간 상생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Tip이 있는 뉴스, 팁뉴스    book@tipnews.kr

관련 분야 기사
자율주행 상용화 위한 밑거름…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출범
경제 산업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24일 한국자동차회관에서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출범식을 개최했다.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은 산업부, 과기부, 국토부, 경찰청...
2021-03-24
브랜드케이, 비대면 케이콘 연계…일본 온라인시장 공략
경제 산업
팁 아이콘
대표적 한류 컨벤션 행사 케이콘(KCON)과 국가대표 중소기업제품 공동브랜드 브랜드케이가 함께 손을 잡고 한류의 텃밭이자 발판인 일본의 온라인 쇼핑 시장 집중공략에 나선다.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CJ ENM과 함...
2021-03-19
온라인시장 없이 영업 어려워…수수료 부담, 불공정 경험 해소 관건
경제 산업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비대면 경제 활성화 추세에 따라 온라인플랫폼 사용기업들의 거래현황과 애로사항, 정책수요를 파악하고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온라인플랫폼 사용기업 978개사를 대상으로 ...
2021-03-15
글로벌 핫이슈 탄소국경세, 통상법으로 살펴봐
경제 산업
팁 아이콘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1일 김정일 신통상질서전략실장 주재로 제1차 통상법포럼을 개최했다. 본 포럼에서는 올해 글로벌 신통상 핵심이슈로 부상한 탄소국경세의 통상법적 쟁점을 검토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했...
2021-03-12




보도자료 기사제보 안내 투고 안내 SNS/블로그 시민기자단 객원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