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충돌방지법, 법안소위 문턱 넘었다…권익위 "공직자의 사익 추구 예방 환영"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사회
이해충돌방지법, 법안소위 문턱 넘었다…권익위 "공직자의 사익 추구 예방 환영"
  • 입력2021-04-15 09:14:03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해 6월 국회에 제출한 이해충돌방지법안이 국회 법안소위를 통과했다. 국회 정무위는 14일 법안2소위를 개최해 이해충돌방지법안을 의결했다.


이번에 법안소위를 통과한 이해충돌방지법안은 이번 달 임시국회 회기 내에 정무위 전체회의와 법사위,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4월 말에 공포되면 준비기간을 거쳐 1년 후에 시행될 전망이다.


이는 국민권익위가 지난 2013년 제19대 국회에 이해충돌방지법안을 처음 제출한 이후 9년 만에 제정·시행되는 것이다.


국민권익위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를 계기로 공직사회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공직자들의 이해충돌과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사익추구 행위를 근원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로서 이해충돌방지법의 제정을 위해 노력해왔다.


또한, 시민사회·경제계·직능단체·언론·학계·공공기관 등 사회 각계 대표 32인의 위원으로 구성된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서도 지난달 11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해충돌방지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했다.


이에 국회 정무위는 지난달 17일 공청회를 거쳐 지금까지 총 8차례에 걸쳐 이해충돌방지법안에 대한 법안소위를 개최해 국민권익위가 제출한 정부안과 여야 의원들이 제출한 의원발의안을 총망라해 심도 있는 심사를 진행해왔다.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공직자들의 지위나 권한을 이용한 사익추구 행위를 근원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이해충돌방지법의 법안소위 통과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면서 “이해충돌방지법이 국회 본회의까지 통과하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약 200만 공직자 모두에게 적용되는 실효성 있는 이해충돌방지장치가 가동되는 만큼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는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덧붙여 그는 “이해충돌방지법이 국회 법안소위 문턱을 넘기까지 이 법 제정을 염원해주신 국민들의 지지와 응원이 가장 큰 힘이 되었다”라며 “법안이 이번 달 내에 국회 본회의까지 통과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Tip이 있는 뉴스, 팁뉴스    book@tipnews.kr

관련 분야 기사
작년 우리나라 ODA 22.5억 달러…OECD 개발원조위원회 16위
사회 이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지난 13일(현지시간)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29개 회원국들의 작년 ODA 잠정통계를 발표했다.OECD에 따르면, DAC 전체 회원국의 ODA 규모는 1,612억 달러이며, 경제규모 대비 원조수준을...
2021-04-14
코로나19 탓 소득 감소로 직장인 10명 중 8명은 투잡을 원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제 산업
코로나19 장기화로 소득이 감소하면서 본업 외 부업, 즉 ‘투잡’을 희망하는 직장인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코로나19로 줄어든 소득을 메우기 위해 투잡을 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2021-04-12
'포스트 코로나' 나의 일터는 어떻게 바뀔까
사회 이슈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코로나 이후 시대의 산업안전보건을 전망하고 해결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산업안전보건포럼을 개최한다.이번 포럼은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소속 연구진과 각계 전문가들이 코로나 이...
2021-04-07
정책정보지 <희망사다리 2021> 발간…문체부 "생활 지원 정책 엄선"
사회 이슈
문화체육관광부는 5일 국민 생활과 밀접한 정책 정보를 한 권의 책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내게 힘이 되는 희망사다리 2021>을 발간했다.<희망사다리 2021>은 수요자인 국민의 입장에서 정책을 묻고...
2021-04-05




보도자료 기사제보 안내 투고 안내 SNS/블로그 시민기자단 객원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