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봇으로 스마트물류센터…국토교통부 "택배 근로환경 개선 기대"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산업
AI·로봇으로 스마트물류센터…국토교통부 "택배 근로환경 개선 기대"
  • 입력2021-04-08 10:58:25


국토교통부는 우리 물류산업의 첨단화를 위해 AI, 로봇,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물류센터에 대한 인증제를 본격 실시할 예정이며, 인증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을 통해 오는 9일부터 인증계획을 공고하고 다음달 10일부터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는 첨단·자동화된 시설·장비 및 시스템을 도입하여 효율성, 안전성, 친환경성 등이 우수한 물류시설을 국가가 스마트물류센터로 인증하고 행정적·재정적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로, 지난해 물류시설법 개정을 통해 도입됐다.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을 받으면 스마트물류센터 건축 또는 첨단·자동화 설비 구입에 필요한 비용을 저리로 융자 받을 수 있으며, 정부가 최대 2%p의 이자비용(‘21년 예산 103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스마트물류센터를 짓기 전이더라도 설계도면 등으로 예비인증을 받아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은 인증기준에 따라 인증심사단의 서류·현장 심사, 인증위원회 심의를 거쳐 인증여부 및 등급이 결정된다.


인증기준은 ▲입고·보관·피킹·출고 등 물류처리 과정별 첨단·자동화 정도를 평가하는 기능영역과, ▲물류창고의 구조적 성능, 성과관리 체계, 정보시스템 도입 수준을 평가하는 기반영역으로 나뉜다.


택배터미널의 경우에는 장시간·고강도 노동에 의존하고 있는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분류작업, 상·하차 작업의 자동화 정도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앞으로 스마트물류센터 구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여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첨단물류산업 육성에 앞장서고자 한다”라며 “아울러 택배터미널 분류작업 자동화를 통해 작업강도를 저감하여 택배 근로환경이 개선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덧붙여 그는 “업계에서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이차보전 지원 사업도 이번달 내 취급은행을 선정하여 조속히 사업공고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Tip이 있는 뉴스, 팁뉴스    book@tipnews.kr

관련 분야 기사
AI·로봇으로 스마트물류센터…국토교통부 "택배 근로환경 개선 기대"
경제 산업
국토교통부는 우리 물류산업의 첨단화를 위해 AI, 로봇,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물류센터에 대한 인증제를 본격 실시할 예정이며, 인증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을 통해 오는 9일부터 인증계획을...
2021-04-08
창업 트렌드 읽는 '2021 부산창업박람회' 개최
경제 산업
제29회 2021부산창업박람회가 오는 내달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부산 벡스코(BEXCO) 제1전시장에서 개최된다. 부산창업박람회는 동남권 최대 규모의 박람회로 20여 년간 부산에서 예비창업자들을 만나고 있으...
2021-03-25
특허청 "향후 신속한 물류공정 위한 AI·IOT 접목 증가"
경제 산업
온라인 쇼핑이 일반화되면서, 배송을 위한 물류 센터, 분류 작업, 물류 입출고 또는 하역을 자동화하는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기술과 결합된 스마트 물류창고, 스마트 분류...
2021-03-23
워킹맘 10명 중 9명은 퇴사 고민, 그 중 절반은 실제 퇴사로 이어져
문화 예술
일과 양육을 병행하는‘워킹맘’ 10명 중 9명은 퇴사를 고민한 적이 있으며 이들 중 절반은 실제로 퇴사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벼룩시장구인구직이 고등학생 이하 자녀를 둔 여성 직장인 942명을 대상으로 ...
2021-03-17




보도자료 기사제보 안내 투고 안내 SNS/블로그 시민기자단 객원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