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도시농부' 텃밭 초보자가 알아야 할 3가지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라이프
'나도 도시농부' 텃밭 초보자가 알아야 할 3가지
  • 입력2021-04-06 09:36:06


최근 대파 가격 상승으로 ‘집에서 대파 키우기’ 열풍이 뜨거웠다. 기후변화로 농작물 가격이 불안정해지면서 직접 채소를 길러 먹는 텃밭 가꾸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다. 농촌진흥청은 6일 봄을 맞아 초보자들이 여가를 활용해 쉽게 즐길 수 있는 실내외 텃밭 가꾸기 정보를 소개했다.


#장소에 맞춰 작물 선택


텃밭은 주거 공간을 기준으로 실외와 실내 텃밭으로 나눌 수 있다. 실외 텃밭은 옥상, 화단 등 남는 공간을 활용한 텃밭과 공영·민영 도시농업농장에서 분양받는 텃밭 등이 있다. 실내 텃밭은 주거 공간 안에서 즐기는 베란다 텃밭이 대표적이다.


실외 텃밭은 온도, 바람 등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작물 종류에 따라 심는 시기를 달리해야 한다. 농촌진흥청은 중부지방을 기준으로 △4월 중순에는 상추, 쑥갓, 근대, 케일 등 잎채소와 미나리, 부추 등 △4월 하순에는 강낭콩, 비트, 토마토, 오이 등 △5월 상순에는 가지, 고추, 고구마 등을 권하고 있다. 실내 텃밭은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실외보다 햇빛(광량)이 부족하므로 볕이 잘 드는 곳에서 이른 봄부터 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씨앗보다는 모종을


농촌진흥청은 처음 텃밭 가꾸기에 도전하는 초보자는 씨앗보다는 모종을 구매해 재배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씨앗의 경우 아주심기 약 1∼2달 전부터 파종, 솎음작업 등 모 기르기를 하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건강한 모종을 구매해 이용하는 것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한편, 모종은 봄과 가을에 구매할 수 있는데, 모종을 살 때는 잎이 깨끗하고 생기가 있으며 흰색 뿌리가 흙이 부서지지 않을 정도로 잘 감싸고 있는 것이 좋다. 물 관리가 안 돼 많이 시들거나 뿌리 부분 흙이 바짝 마른 모종 등은 피해야 한다.


#아주심기 후 물·거름 관리


실내외 텃밭에 아주심기를 할 때 흙은 모종의 뿌리 위쪽 표면이 살짝 보일 정도로 덮어준다. 이후 뿌리가 충분히 젖을 정도로 물을 충분히 줘야 한다. 물주는 간격이나 양은 작물이 자라는 상태나 날씨에 따라 차이가 있다. 보통 모종을 심은 뒤 뿌리가 충분히 내릴 때까지는 2일∼3일에 1번, 뿌리가 충분히 내린 뒤에는 일주일에 1번 정도 흠뻑 준다.


또한, 작물이 자라면서 밑거름만으로는 양분이 부족하므로 아주심기 한 달 후부터 한 달 정도 간격을 두고 웃거름을 2회∼3회 정도 준다. 웃거름은 재배하는 작물의 ‘작물용 비료’ 또는 ‘웃거름용 비료’를 시중에서 구매해 사용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고농도의 비료가 작물에 직접 닿으면 해를 입기 때문에 약 15cm 떨어진 곳에 줘야 한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여가활동으로 텃밭을 가꾸면 정서적 안정과 함께 수확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라며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텃밭 정보를 활용해 올봄에는 가족과 함께 텃밭 가꾸기에 도전해 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Tip이 있는 뉴스, 팁뉴스    book@tipnews.kr

관련 분야 기사
'나도 도시농부' 텃밭 초보자가 알아야 할 3가지
교육 생활
최근 대파 가격 상승으로 ‘집에서 대파 키우기’ 열풍이 뜨거웠다. 기후변화로 농작물 가격이 불안정해지면서 직접 채소를 길러 먹는 텃밭 가꾸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다. 농촌진흥청은 6일 봄을 맞아 초보자...
2021-04-06
[정간물 베스트셀러] 프로스포츠 개막 시즌…축구·야구 잡지 강세
교육 생활
나이스북 정기간행물 빅데이터 연구소는 6일 4월 첫째 주 스포츠·레저 분야 정기간행물 베스트셀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최근 프로스포츠가 개막한 축구와 야구의 영향을 받아 관련 잡지의 인기가 돋보였...
2021-04-06
요리·식생활 분야, 해외 잡지 초강세
교육 생활
나이스북 정기간행물 빅데이터 연구소는 30일 3월 다섯째 주 요리·식생활 분야 정기간행물 베스트셀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요리·식생활 부문 정기간행물 베스트셀러에서 해외 잡지가 강세를 보였...
2021-03-30
지능형 관광도시 후보지로 양양·수원·경주…문체부 "맞춤형 관광서비스 제공"
교육 생활
문화체육관광부는 30일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지능형(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사업’ 공모를 통해 사업 후보지로 강원도 양양군, 경기도 수원시, 경상북도 경주시 등 총 3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지능형 관광도시는 ...
2021-03-30




보도자료 기사제보 안내 투고 안내 SNS/블로그 시민기자단 객원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