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 전각들이 노래와 춤으로 재탄생 된다면 어떨까?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문화
덕수궁 전각들이 노래와 춤으로 재탄생 된다면 어떨까?
  • 입력2021-04-01 14:35:02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는 오는 31일 예술공연 영상으로 덕수궁 전각을 소개하는 ’예술로 들려주는 전각 이야기-석조전’을 문화재청 유튜브와 덕수궁관리소 누리집을 통해 제공한다.



 

‘예술공연 문화재 해설판-예술로 들려주는 전각 이야기’는 덕수궁 전각에 대한 문화재 해설을 다양한 예술행위로 표현해 영상으로 담은 것으로, 일종의 ‘움직이는 문화재 해설판’이다. 기존의 문화재 해설판과 안내 홍보물 등이 글과 사진으로 구성된 소개라면, 이번 영상은 궁궐 전각들에 담겨 있는 역사를 역동적인 노래와 춤으로 담아 입체적으로 표현한 동영상 해설인 셈이다.


덕수궁과 우리 근대 역사를 구체적인 각 전각별 이야기로 나누어 예술행위로 표현하여 내국인은 물론, 다양한 문화권과 언어권의 세계인들에게 원초적이고 직관적인 감동으로 우리 문화재에 담긴 역사적 의미를 해설하고 있다.이번 해설판의 첫 번째 전각은 석조전이다. 


세부내용은 ▲ 1장 움직임, ▲ 2장 음악, ▲ 3장 사진으로 구성하였으며 전체 영상의 분량은 15분 정도다. 근대 자주독립국의 상징이었던 석조전이 가지는 역사적 의미를 ‘근대 자주독립국가 건설의 의지’와 ‘세계의 평화와 인류공영’으로 설정하고, 이를 현대무용과 콘트라베이스 연주로 표현하였다.


도입부와 마무리 영상에 삽입된 자막은 영상을 만든 목적과 내용을 쉽게 알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자막은 한국어와 영어, 중국어로 만들어졌으며, 4월에는 5분 분량으로 편집한 단편 영상과 흑백으로 새롭게 편집한 추가 영상도 공개할 예정이다.이번 해설판은 예술인들의 협업과 재능기부로 만들어졌다. 


안무는 2005년부터 런던에서 예술감독과 현대무용가로 활동 중인 조용민, 음악작곡과 콘트라베이스 연주는 필라델피아 예술종합대학에서 재즈 과정을 수학한 이건승, 사진은 황종환, 영상은 박지훈이 담당하였다.그동안 궁궐 전각을 무대로 한 예술공연은 많이 있었지만, 대부분이 전각을 단순한 공연무대로 활용하거나, 큰 역사적 사건이나 시대사를 표현한 경우였다. 


‘예술공연 문화재 해설판-예술로 들려주는 전각 이야기’는 궁궐 전각 하나 하나에 깃든 역사를 각기 다른 예술의 언어로 담아내는 문화재 해설의 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궁궐을 무대로 한 예술공연과 차이를 갖는다.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는 ‘예술공연 문화재 해설판-예술로 들려주는 전각 이야기’의 다음 편으로 덕수궁의 전통양식 정전인 중화전을 계획하고 있다. 


예술로 소개하는 문화재 해설판이 대한제국의 역사와 문화를 고품격의 감성으로 접하는 새로운 매체로 기능하기를 기대하며, 아울러 비대면 시대에 전 세계인이 한국의 근대사에 대한 또 다른 접근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Tip이 있는 뉴스, 팁뉴스    event@tipnews.kr

관련 분야 기사
세상의 모든 부모·자식을 위한 치유 에세이…‘보잘것없는 사람’ 출간
문화 예술
출판사 렛츠북이 세상의 모든 부모, 자식을 위한 치유 에세이 ‘보잘것없는 사람’을 펴냈다.'보잘것없는 사람'은 부모와 자식의 인연을 어떤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던진다.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
2021-04-15
콘텐츠산업 현장 목소리 청취…황희 장관 "콘텐츠 재기 지원 자금 조성"
문화 예술
문화체육관광부 황희 장관은 지난 13일 콘텐츠코리아랩 기업지원센터에서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들과의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업계 현황과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방송, 게임, 애...
2021-04-14
코로나19 피해 회복 위해 공연예술 분야 인력 채용 지원
문화 예술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 등과 함께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공연예술 분야의 고용 충격을 완화하고 공연예술 기업·단체의 인건비 부담을 낮추기 위해, 2021년 1차 추가경...
2021-04-12
위기 극복과 복의 기원을 담은 무형유산 공연이 열리다
문화 예술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오는 17일 오후 4시부터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대공연장에서 2021 국립무형유산원 개막공연 「전화위복_轉禍爲福」을 진행한다.  국립무형유산원의 개막공연은 전통 가·무·...
2021-04-12




보도자료 기사제보 안내 투고 안내 SNS/블로그 시민기자단 객원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