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의 수자원 함양기능, 일반 산지보다 1.4배 높다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라이프
백두대간의 수자원 함양기능, 일반 산지보다 1.4배 높다
  • 입력2021-03-22 09:18:01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22일 제29회 ‘세계 물의 날’을 맞아, 한반도의 등줄기 백두대간 숲의 수자원 함양기능이 일반 산지보다 1.4배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국립산림과학원에서 낙동강 최상류인 경북 영주댐 유역의 산림물지도를 시범 제작한 결과, 소백산 등 백두대간 숲의 수원함양기능은 평균 2,066톤/ha로 일반 숲의 수원함양기능(1,472톤/ha)보다 1.4배 높은 결과로 분석됐다.


산림물지도는 임상, 입지, 토양정보 등 방대한 양의 산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을 통해 숲의 수원 함양기능을 정밀하게 평가·진단하여 지도 형태로 시각화한 서비스이다.


또한, 영주댐 유역에서 수원함양기능이 우수한 상위 20%의 숲(약 6,700ha) 중 63%가 백두대간 지역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백두대간 숲의 우수함을 증명한 결과로, 수자원함양기능은 토심이 깊고 숲 내 다양한 나무와 풀들이 어우러져 유기물과 토양 공극이 풍부한 건강한 숲에서 높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기후위기 시대에 지속가능한 물관리와 건전한 물순환의 가치가 증가하고 있는 지금, 건강한 숲에 기반한 백두대간의 수자원 함양기능이 물 부족 저감을 위한 친환경 해결책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산림과학원 관계자는 "산림물지도 제작을 통해 숲의 물 공급기능을 진단하고 수자원 함양을 위한 핵심구역을 파악함으로써 맞춤형 산림 물관리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라며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산림 물관리 연구가 우리나라 물순환의 건전성 증대를 위한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시범제작 사업 성과를 토대로 내년부터 10년에 걸쳐 전국 산림을 대상으로 수자원 함양기능 정밀진단 및 산림물지도 제작을 추진할 계획이다.


☆Tip이 있는 뉴스, 팁뉴스    book@tipnews.kr



빅데이터
- 정형·반정형·비정형 데이터세트의 집적물
- 경제적 가치를 추출 및 분석할 수 있는 기술
- 3V로 특징을 요약가능
< 작성자 : 전수연 >
관련 분야 기사
지능형 관광도시 후보지로 양양·수원·경주…문체부 "맞춤형 관광서비스 제공"
교육 생활
문화체육관광부는 30일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지능형(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사업’ 공모를 통해 사업 후보지로 강원도 양양군, 경기도 수원시, 경상북도 경주시 등 총 3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지능형 관광도시는 ...
2021-03-30
코로나 이후 돌아올 일상을 준비하고, 탄소 중립 도시로의 전환을 논의하기 위한 웨비나가 개최되다
문화 예술
팁 아이콘
서울--(뉴스와이어) 2021년 03월 24일 -- 서울그린트러스트는 올 4월 공원과 숲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돌아올 일상을 준비하고, 탄소 중립 도시로의 전환을 논의하기 위해 ‘2021 숲...
2021-03-25
[정간물 베스트셀러] 코로나 국면 지속…여행 잡지 수요↑
교육 생활
나이스북 정기간행물 빅데이터 연구소는 23일 3월 넷째 주 여행·취미 부문 정기간행물 베스트셀러 결과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특히 여행 분야 잡지의 강세가 나타났다. 코로나19 국면이 장기화됨에 따라 여행에...
2021-03-23
백두대간의 수자원 함양기능, 일반 산지보다 1.4배 높다
교육 생활
팁 아이콘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22일 제29회 ‘세계 물의 날’을 맞아, 한반도의 등줄기 백두대간 숲의 수자원 함양기능이 일반 산지보다 1.4배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국립산림과학원에서 낙동강 최상류인 경북...
2021-03-22




보도자료 기사제보 안내 투고 안내 SNS/블로그 시민기자단 객원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