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부처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닻 올려…조인호 단장 "첨단재생의료 혁신"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과학
범부처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닻 올려…조인호 단장 "첨단재생의료 혁신"
  • 입력2021-03-18 09:59:55


과학기술정보통신부·보건복지부 2개 부처는 지난 17일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초대 사업단장으로 조인호 이화여대 의과대학 교수를 공식 선임했다.


2개 부처는 지난해 12월 사업단장 공모를 시작하여 자격 검증, 발표 평가와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추진위원회 심의·의결 절차를 거쳐 사업단장을 최종 선임했다고 밝혔다.


범부처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은 재생의료분야 핵심‧원천기술의 발굴 확보를 통해 줄기세포‧유전자 등을 활용한 치료제 및 치료기술의 임상단계까지 전주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7월부터 오는 2030년까지 10년간 총 5,955억 원(국비 5,423억 원, 민간 532억 원)이 투입되는 대형 프로젝트이다.


이 사업은 세계적 재생의료 치료제 4건과 특허 1,409건 및 기술 이전 317건 확보를 목표로 관계부처가 공동으로 연구개발 역량을 총 동원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서, 향후 10년간 재생의료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바이오분야 핵심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사업단장은 앞으로 첨단 재생의료기술 선도를 통한 질병 극복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사업 기획 및 평가·관리를 비롯한 사업단 운영, 연구성과 활용‧확산, 타 사업과의 연계 등 사업화 지원을 총괄하게 된다.


조인호 초대 사업단장은 이화의료원 첨단의생명연구원장 및 한국조직공학재생의학회 회장을 역임하는 등 재생의료 분야 임상시험과 사업화, 그리고 조직 관리에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전문가이다.


사업단장 직무는 사업단 법인설립에 맞춰 공식 시작될 예정이며, 임기는 3년으로 평가를 거쳐 2년 연장이 가능하다.


조인호 단장은 “첨단재생의료와 관련된 혁신, 원천 과학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그 기술의 가치를 제품화 및 임상 성공과 연계하여 궁극적으로 환자와 연구자 모두가 과학적‧윤리적, 법적 테두리 안에서 소통, 만족하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며, 국산 첨단재생의료제품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Tip이 있는 뉴스, 팁뉴스    book@tipnews.kr

관련 분야 기사
새로운 진공 패러다임의 해석…‘미립자들: 진공의 외침’ 출간
과학 기술
좋은땅 출판사가 지난 8일 ‘미립자들: 진공의 외침’을 펴냈다고 전했다.'미립자들: 진공의 외침'은 입자물리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입자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하며 규칙적인 구조를 가진 진공 매질이라는 새로운 진공...
2021-04-09
감성까지 건드린 새의 언어
과학 기술
새는 왜 한쪽 다리로 서 있어도 넘어지지 않을까. 한 번도 쉬지 않고 수만 킬로미터를 날아가는 철새는 언제 잠을 잘까. 한 번쯤 새에게 조금이라도 관심 있다면 떠올려봤을 궁금증이다. 윌북이 출간한 '새의 언어'에...
2021-03-30
우려 큰 외래종 유입 막기 위한 '100종 추가' 자료집 발간
과학 기술
환경부와 국립생태원은 위해 우려가 큰 외래생물의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유입주의 생물 100종 Ⅱ' 자료집을 제작하여 관세청, 지자체 등 관계 기관에 29일 배포한다.유입주의 생물이란 국내에 도입되지 않은 외래...
2021-03-29
차세대중형위성 1호 발사 성공…과기부 "K-위성 시대 알리는 신호탄"
과학 기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는 ‘차세대중형위성 1호’가 지난 22일(15시 7분경)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고 밝혔다.차세대중형위성 1호는 발사 후 약 64분에 고도 약 484km 근...
2021-03-23




보도자료 기사제보 안내 투고 안내 SNS/블로그 시민기자단 객원기자단